Our History

Since 2018

History of OCA
그 시작

학교’보다 ‘교육’이 우선일 수 없을까?
‘내 아이’만을 위한 교육을 넘어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이 가능할까? ‘부모’와 ‘학교’가 한 팀이 되어 공동체를 이룰 수 있을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육’은 어떤 것일까?

이런 질문들이 씨앗이 되고 마음이 모아져서 의의 나무 교육공동체
Oaks Christian Academy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맡기신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육의 목적은 무엇일지를 묻고 또 물었습니다. 그러던 중 주신 말씀이 이사야서 61장 1-4절 말씀입니다. "어떤 아이들로 키워야할까요?" 를 물으며 이 말씀을 읽을 때 ‘의의 나무’라는 단어를 마음에 심어주셨습니다. 

교육의 목적이 좋은 대학과 직장을 보장해주는 길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마음에 품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에 속한 것들을 rebuild, restore, renew 하는 것이라는 확신을 주셨습니다. 새로이 교육에서 하나님 나라의 꿈을 꿀수 있고, 신앙과 교육의 본질을 지키고자 하는 소망함으로 의의나무의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은혜로만

그 시작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가능했습니다. 재정도, 장소도, 교사도, 학생도 없이 하나님 주신 마음의 씨앗 하나로 발걸음을 내딛었는데 하나님은 성남에서 오랫동안 기독교학교를 위해 기도하던 한 교회를 만나게 하시어 그 곳에서 씨앗이 움트게 하셨습니다. 느헤미야서를 묵상하며 학교시작을 위한 기도회에 하나님은 한 가정씩 기도의 자리로 불러주셨습니다.  '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키워드를 갖고 
모였지만 하나님은 아이들의 교육 이전에 준비하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을 다루시고 우리의 가정을 다루시기를 원하시는 것을 알게 하셨습니다. 더 낮아지고 동시에 더욱 담대해지는 훈련의 과정을 겪으며 우리의 생각과 계획을 내려놓고 다시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철저히 
말씀과 기도가운데 찾는 과정을 지나게 하셨습니다. 그렇게 모인 6명의 아이들과 2명의 교사는 2018년 9월 3일에 첫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시작

2020년 2월, 성남의 교회를 떠나게 되고 새로운 장소를 찾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생각과 지혜로 풀 수 없는 문제를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식으로 풀어주십니다. 그렇게 의의나무 교육공동체를 용인시 상현동에 아름다운 자연이 있는 소실봉공원과 맞닿은 곳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오랫동안 비어있던 교회건물이라 rebuild, restore, renew의 과정이 필요한 곳이었습니다. 건물 곳곳을 수리해가는 과정중에 하나님은 우리 한 사람, 한사람을 재건하시고 회복하시는 역사를 이루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 곳에 의의나무 교회를 심어주셨습니다. 다음세대들을 섬기고자 세워진 의의나무 교회를 통해 의의나무 교육공동체는 오늘도 자라나고 있습니다. 
Rebuild, Restore, & Renew

하나님은 의의나무 교육공동체를 처음 세우실 때 주셨던 Rebuild, Restore, & Renew의 이야기를 지금도 써내려가고 계십니다. 

그 첫 번째 장은 개인의 회복과 가정의 회복을 말씀하셨고 우리안에 깨어졌던 개인의 하나님과의 회복과 가정안에 
무너졌던 부분들을 회복하도록 우리를 새롭게 하셨습니다. 그 과정안에 아이들은 마음이 튼튼해졌고, 가정들은 하나됨의 풍성함을 누리며 온 공동체가 은혜의 강물 가운데 깊이 들어가는 축복을 누렸습니다. 

두 번째 장에서 하나님은 느헤미야서를 통해 보여주셨던 
성전을 회복하는 소망, 말씀과 기도와 예배를 회복하는 소망을 품게 하셨습니다. 무너졌던 성전으로 인도하시고 이 곳에 다시 찬양과 말씀이 선포되는 역사를 보게 하셨습니다. 성전을 보수하고 다시 말씀을 선포했던 느헤미야와 함께 하셨던 하나님을 마음에 새기며 무너진 성벽을 중수하는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세 번째 장에서 하나님은 이제 교육의 회복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덕을 세우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여 모든 배움의 목표가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 되는 고전적 기독교 교육을 통해 이 땅의 교육을 회복하도록 이끄십니다. 

이렇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영역마다 Rebuild, Restore, Renew를 말씀하시고 새로운 회복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Oaks Christian Academy가 걸어온 

·    2022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Veritas Classical Academy의 Korea Campus 를 오픈하여 고전적 기독교교육 중고등과정의 기독교 국제학교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고전적 기독교 교육 연구소를 오픈하여 한국에 고전적 기독교 교육을 알리는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    2020

다음세대를 비전으로 품은 의의나무 교회 개척과 함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으로 이전하여 새로운 시작을 맞이했습니다. 

·    2018

의의나무 교육공동체 (Oaks Christian Academy)는 이사야서 61장 3~4절을 품고 2018년 9월 3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6명의 학생들과 2명의 교사가 모여 신앙의 본질과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시작되었습니다.